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고령
고령군, 대가야 역사문화유산 부활의 기회가야문화권특별법안에 관한 공청회 개최
▲ 고령군, 대가야 역사문화유산 부활의 기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상희 기자] 지난 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가야 문화권 조사 관련 법안 제정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가야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정비와 지역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놓고 열린 이날 공청회에서는 법안 제정의 타당성을 둘러싸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안은 2017년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가 포함되고 민홍철 국회의원이 가야사 연구‧복원, 문화재 발굴 지원 등의 내용 수정·보완하여 특별법을 발의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은 가야문화권의 역사성 규명과 보존, 회복, 관광자원화를 추진하는 제도적 틀을 갖추고 있다. 특별법의 제정은 고령군에서 출토된 궁성지, 산성, 인골, 유물들의 체계적인 조사․연구 및 정비를 통해 잊혀진 대가야, 4국 시대를 여는 근거가 될 것이다.

현재 고령군은 1,600년전 대가야의 도읍지로서 후기 가야연맹의 맹주로서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5개 광역시도 22개 시군에 이르는 가야문화권 지역발전 시장군수 협의회 의장군으로서 특별법 제정,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등 영호남 화합과 통합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중이다.

이상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