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병무 대구시
대구경북병무청, 엄마의 마음으로 돌보는 '안심복무 지원 체계’ 실천병역이 자랑스러운 세상 ’착한병역‘으로 시작한다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도발 등 한반도 안보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 위중해 병역이행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우리 주위에는 성실하게 병역을 이행하고 싶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복무에 전념할 수 없는 젊은이들이 있다.

대구경북병무청에서는 어려운 가정환경에서도 이들이 안심하고 복무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 건실하게 사업을 운영하며 지역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10명의 여성 CEO와 지난2월 1일 ’착한병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병역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기초수급대상자 또는 차상위 계층자 중 착한병역 수혜자를 선발해 여성 CEO들이 자녀를 키우는 엄마의 따듯한 마음으로 이들을 보듬어 ’착한 병역‘을 실천하고 있다.

대상자들에 대해 1회성 지원이 아닌 매년 1인당 약 200만원의 경제적 지원과 의무자들이 복무하고 있는 군부대와 복무기관을 방문해 상담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해 주고 있다.

또한 셋째 아이를 미숙아로 출산했으나 병원비가 없어 산모가 조기 퇴원해야 하는 딱한 사정을 듣고 기저귀, 미역 등의 출산용품과 격려금 50만원을 지원하는 등 복무 중 필요한 경우에는 진료 주선 및 물품 등의 긴급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이들이 군 복무를 마친 후에는 취업을 적극 지원하는 등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착한병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착한일터’에 가입했고, 지난 9월 8일에는 지역대표 금융기관인 대구은행과 ‘착한병역 지원 MOU’를 체결하는 등 지속적으로 ‘착한병역 참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은 착한병역 CEO들과 함께 가정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성실히 병역을 이행하는 청춘들이 자긍심을 갖고 복무할 수 있도록 엄마의 마음으로 ’안심복무 지원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