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상주
상주시, 태양광발전 설비 상용발전 돌입연간 약 2.7억 원의 운영비 절감과 더불어 온실가스 639톤의 감축 효과 기대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상주시는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자립화를 위한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 일환으로 지난 2월 20일 환경기초시설인 축산환경사업소 2차 태양광발전 설비를 준공해 상용발전에 들어갔다.

▲ 환경기초시설 태양광발전시설 준공 ⓒ국제i저널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은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공공하수처리시설,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사용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국비 50%, 도비 15%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설비는 지난 2021년 6월에 준공된 1차 사업에 이어 진행된 2차 사업으로 도내 최대 규모로,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연간 약 2.7억 원의 운영비 절감과 더불어 온실가스 639톤의 감축 효과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축산환경사업소는 연간 43,000여 톤의 가축분뇨와 3,900여 톤의 음식물쓰레기를 자원화하여 안정적으로 처리하며, 태양광발전설비 1,036KW와 향후 바이오가스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탄소중립 그린뉴딜 정책의 선도지구로 개발할 계획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2023년 말에 준공된 스마트그린도시 조성사업과 이번에 준공된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사업, 현재 진행중인 환경기초시설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 등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상주시가 모범적으로 대응하는 그린뉴딜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