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5급 승진임용 대상자 청렴도평가18개 항목에 심사, 기준점수 받지 못하면 승진임용 탈락

[국제i저널=경북 이은주기자] 경상북도교육청은 오는 22일까지 2018년도 지방공무원 5급(사무관) 승진임용 대상자 85명에 대해서 청렴도 평가를 우선 실시 후 승진 심사에 반영한다.

승진임용 대상자만을 피평가자로 하는 청렴도 평가는 경북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최초로 시작해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주요 청렴시책 사업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평가에 앞서 올해 6월엔 도교육청 국·과장, 교육지원청교육장, 학교장 등 고위공직자 1,025명에 대한 청렴도 평가를 실시했다.

공직자 청렴도 평가는 올해 2월에 경북교육청 소속직원 2,126명이 참여한 ‘청렴한 조직 운영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실효성 있고 신뢰성 있는 사업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다.

이번 5급 승진임용 대상자 청렴도 평가내용은 실무자에서 중간관리자로 입문하는 5급 승진임용 대상자들의 윤리성, 책임성, 직무청렴성,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법규준수 여부 등 18개 항목이다. 평가단은 피평가자의 소속직원으로 구성되며, 기준점수를 받지 못하면 승진임용에 탈락하게 된다.

그 밖에 경북교육청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청렴시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8월엔 사회봉사활동, 청렴교육 이수실적 등을 반영한 공직자 403명에 대한 청렴공직자인증서를 발급했다. 또 청렴교육을 직렬별, 계급별로 세분화해 현장맞춤형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조기정 감사관은 “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통해 업무능력과 청렴성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발굴시스템으로 정착시켜 경북교육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