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주
동국대 한의과대학 신흥묵 교수 저서 ‘장부경락학’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인체 구성하는 각 부분을 장부와 경락 중심으로 쉽고 흥미롭게 설명
▲동국대 한의학대학 신흥묵 교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은주기자]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신흥묵 교수의 저서 <장부경락학>(臟腑經絡學)이 ‘2017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지원 사업은 기초학문 분야의 연구와 저술 활동 활성화를 위해 매년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등 4개 분야의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하고 있다. 선정 도서는 대학, 연구소, 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장부경락학>은 한의 전공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흥미롭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의학의 핵심인 장부와 경락을 중심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협력해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해부나 물질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는 서양의학과 달리 음양오행의 이론 체계를 바탕으로 생리, 병리, 진단, 치료의 원리를 총체적으로 기술했다.

 

신 교수는 동국대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3년부터 동국대 한의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우수한 의료진 양성과 한의학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동국대 한의과대학 학장, 미국 하버드의대(BBRI) 초빙교수, 미국 Boston University 초빙교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위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한방진흥재단 원장을 맡고 있다.

 

이은주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