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영상 경상북도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UN NGO 특별라운드국제 이슈로 ”새마을 운동” 논의, 유엔 SDGs 달성 기여 방안 모색
  • 취재:여의봉, 이보슬
  • 승인 2016.06.09 13:00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이보슬 기자] 경상북도 새마을운동이 경주에서 열린 제66차 유엔 NGO콘퍼런스의 특별세션 주제로 새마을운동이 선정돼 UN차원에서 빈곤퇴치와 농촌개발을 위한 확산방안을 논의하였다.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UN NGO 특별라운드 ⓒ국제i저널

5월 31일 세션의 일환인 ‘새마을시민교육 워크샵’과 ‘새마을 특별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빈곤 없는 세상, 새마을 시민 교육과 개도국 농촌 개발"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과 NGO대표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이를 확산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지난해 9월 유엔의 개발정상회의에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효과적인 실천 수단으로 새마을운동이 다뤄지긴 했으나, 민간 위주의 NGO차원에서 다루게 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는 새마을운동이 유엔이 지향하는 가치와 부합하기 때문인데, 유엔이 금년부터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를 실현하는데 새마을운동이 가장 유용한 수단 중의 하나라는 것을 국제사회가 인정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을 더욱 확대해 유엔과 함께 가난 극복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경북과 대한민국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상북도에서는 현재 86개국 4,297여명의 저개발국가 새마을 지도자를 2005년부터 경운대학교 새마을아카데미, 영남대학교 박정희새마을대학원과 연계하여 양성해 왔다.

또한, 2010년부터 아시아, 아프리카 개발도상국가 15개국 42개 마을에 새마을시범마을 조성하고, 새마을리더봉사단 418명을 파견하여 새마을운동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한 새마을 세계화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2013. 1월 새마을세계화 재단을 설립하고 중앙정부와 KOICA, 재외공관 등 새마을ODA 관련기관, 도내 시군과의 공조를 통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 나가고 있다.

취재:여의봉, 이보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재:여의봉, 이보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