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의성
의성군, 친환경 농자재 생산시설 운영저탄소 친환경농업 유도 및 기반 확산 위한 저비용 친환경 농자재 생산
▲ 친환경 농자재 생산시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의성군은 저탄소 친환경농업 유도 및 기반 확산을 위해 천연 농약과 전착제 등 저비용 친환경 농자재 생산시설을 운영한다.

친환경 농자재 생산시설은 농업인 스스로 유기적 부산물, 점토광물 등을 활용해 천연농약이나 천연비료를 만드는 곳으로 추출기, 황토유황 제조기 등 다양한 장비들을 설치해 제조과정의 노동력과 생산비용 절감으로 농업인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친환경 농자재 생산시설은 의성군에 주소지를 둔 농업인이면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생산하고자 하는 농자재의 재료를 준비하여 비안면에 위치한 친환경농업기술보급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의성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1,000여명의 농업인이 400톤의 농자재를 제조해 친환경농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황과 황토를 활용한 황토 유황합제는 살균제로 사용되며 수산화칼륨과 카놀라유를 주원료로 한 친환경 전착제는 전착 효과와 함께 살충, 살균효과가 있어 두루 사용된다.

식물추출액은 재료의 함유 성분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한다. 은행·돼지감자 등은 해충 기피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를 고온·고압으로 추출해 해충 방제에 활용한다. 폐기되는 자두 및 외래어퇴치 어종 또한 작물에 유익한 영양분이 많아 액비로 이용 가치가 높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친환경 농자재 제조에서 활용까지 친환경농업 활성화 및 보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