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계명대 동산병원, 고난도 특수각막이식 2022년 비수도권 최다수준 시행2022년 한해동안 고난도 특수각막이식술 비수도권 최다수준 시행

▲2022년 한해동안 고난도 특수각막이식술 비수도권 최다수준 시행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2022년 한해동안 고난도 특수각막이식술을 비수도권 최다 수준으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안과에서 각막이식을 전담하고 있는 전종화 교수를 중심으로, 각막이식을 시작한 이래 병원 역사상 최대증례(46례)를 기록하였고 이중 데스메막박리 각막내피층판이식술(Descemet Membrane Endothelial Keratoplasty: DMEK)이라는 고난도 부분층 각막이식은 비수도권 최다수준의 증례를 기록했다.

이는 각막이식 술기 중 각막 내피세포와 데스메막만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최고 난이도 수준의 특수각막이식(데스메막 내피각막이식)이다.

데스메막 내피각막이식(DMEK)은 푹스각막내피이상증, 전층각막이식 거부반응 및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하는 수포성각막병증을 치료하기 위한 최신 각막이식술기로 계명대 동산병원은 미국 안은행에서 처리된 데스메막을 이식하는 방식과 국내 각막기증자의 각막으로부터 술자가 직접 데스메막만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두 가지 방식 모두를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술이 어려웠던 고위험, 고난이도 환자의 데스메막 내피각막이식의 수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수술법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수술 기법에 관한 논문이 미국 외안부 학회 공식 저널인 Cornea지에도 실리게 되어 그 우수성도 인정받았다.(논문 제목: 「Temporary Pupil Occlusion and Retrolenticular Air Bubble Injection for Descemet’s Membrane Endothelial Keratoplasty in Vitrectomized Unicameral Eyes」)

전종화 교수는 “데스메막 각막내피층판이식(DMEK)은 기존 전층각막이식이나 데스메막 박리 자동내피각막이식(DSAEK)에 비해 수술 후 회복이 더 빠르고 거부반응이 현저히 적으며 이식결과가 더욱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수술 난이도가 높아 이를 활발히 시행하는 병원은 많지 않다”며, “계명대 동산병원은 2015년 첫 증례를 시행한 이후 2020년부터는 대부분의 내피이식을 데스메막 내피각막이식의 방식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처럼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은 다양한 술기를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1960년부터 각막이식을 시행하고 1970년대에는 비수도권 최초로 안은행을 설립하는 등 각막이식에 대한 오랜 역사와 함께, 각막이식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 데스메막: 각막에서 기질층과 내피층 사이에 투명하고 세포가 없는 균질한 층. 5개층으로 이루어진 각막의 가장 안쪽에 있으며 매우 연약하고 이식 수술 시 다루기 힘들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