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대구시, ‘자금정’ 간 보호·약물의존성 억제효과 연구협약 체결대구한의대 ‘간질환한약융복합활용연구센터’와‘청신한약방’, ‘다나은 한방병원’ 협약 체결

[국제i저널=대구 박서연 기자] 대구시는 한방 고유처방 ‘자금정’의 간 보호 및 약물의존성 억제효과 연구 등을 위해 11월 6일 대구한의대학교 ‘간질환한약융복합활용연구센터’와 ‘다나은 한방병원’, ‘청신한약방’과 상호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연구 협약은 자금정의 제조 및 연구시료 제공, 자금정의 간 보호 효과 연구, 자금정의 약물의존성 억제 연구, 자금정의 임상활용 및 임상 결과 제공 등 상호 협력 하에 연구를 진행하게 되며,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자금정’의 간 보호 효과 및 약물의존성 억제 효과까지 증명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자금정’은 일명 만병해독단으로 불리우며, 동의보감을 비롯한 한의고서에 독소의 축적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기재되어 있고, 5가지 한약재(문합, 산자고, 대극, 속수자, 사향)로 구성되어 조선조 궁중에서 납약이란 이름으로 궁중 구급비상약으로 사용되었으며, 고가 약재인 사향이 많이 들어가고 제조공정이 까다로우며,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있지 않아 그동안 대량 생산이 이뤄지지 못했다.

대구시는 2017년 청신한약방과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를 통해 ‘자금정’ 효능 검증을 위한 실험연구를 추진하여, ‘자금정’이 아토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SCI급 학회지인 ‘저널 오브 에드노파마콜로지’ 7월호에 게재를 통해 입증하였으며, 과학적으로 작용기전을 규명한 바 있다.

대구시 최운백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이번 ‘자금정’ 공동연구 협약으로 지난 연구성과인 ‘자금정’의 아토피 치료 효과뿐만 아니라 ‘자금정’의 간 보호 및 약물의존성 억제 효과까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대구 약령시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개발 활성화와 한방을 통한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더욱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