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공모' 최다 국비 확보4개사업 선정, 총 100억2천만원 국비 확보
▲융복합지원 공모사업 선정지역(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친환경 에너지자립마을 조성확대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공모사업’에 4개 사업이 선정되어 총 국비지원 규모 629억원 중 전국 최다인 100억2천만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75개 사업이 접수되어 총 56개 사업이 선정되었으며 경북도는 5개 사업을 신청해 포항시, 경산시, 청도군, 영덕군 4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은 하나의 주택, 건물 등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에너지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설치 할 수 있으며, 대상 건물은 특정지역의 주택, 상가,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 거의 모든 건물이 지원 대상으로 국비 50%, 지방비 40% 민간 자부담 10%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개별로 지원하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보다 주민선호도가 매우 높은 사업이다.

경북도는 2014년 울릉군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국비 180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384억을 투입해 2,437개소의 사업을 시행했다.

2019년도에도 정부 공모사업에 민․관이 협업해 사전준비와 주민설명회, 참여업체 공모․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우수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주민동의를 얻어 공모 신청한 결과 국비 100억2천만원 총사업비 210억원을 투입해 2,293개소의 에너지 자립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사업의 에너지 절감효과는 태양광발전설비(3㎾)를 주택에 설치할 경우 월 350㎾h를 사용하는 가구는 연간 62만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절감된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지역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으로 도민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시군 관계부서와 주민들이 상호 협력해 공모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