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도시공사, 창립 30주년 맞이! 스마트시티 선도 공기업!시민 행복한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 공기업으로 제2의 도약
▲ 대구도시공사, 이종덕 사장 및 임직원들은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비전 선포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 = 대구 서미영 기자] “시민이 행복한 미래 스마트도시 선도 공기업!” 이종덕 사장이 밝힌 대구도시공사의 30주년 비전은 다름 아닌 ‘희망’이었다.

대구도시공사는 8월 17일 공사 대강당에서 임직원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창립 30주년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대구도시공사는 지난 30년간의 성과를 발판 삼아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제2의 도약을 다짐했다.

대구도시공사는 택지개발사업, 산업단지조성, 공공주택건설, 주거환경개선을 위하여 1988년 설립된 전국 최초의 도시개발공사로, 지난 30년간 대구광역시 권역에서 여러 숙원사업을 추진하며, 250만 대구 시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기업으로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해왔다.

설립 당시 정원 32명과 자본금 80억 9천만 원이었던 대구도시공사는 현재 정원 170명의 조직과 납입자본금 2,723억 원으로 성장하였고, 사업예산 또한 올해 5,036억 원을 기록하며, 설립 당시에 183억 원에 비해 약 27배 성장하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474억이라는 우수한 경영실적과 함께 부채비율 또한 63.6%까지 감축하며, 지방공기업 최고 수준의 재정건전성을 확보했다.

공사는 설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산업단지조성 8개 단지 9,813천㎡, 택지개발사업 14개 지구 7,107천㎡를 구축하였고, 공공주택건설 32개 단지 27,876세대, 주거환경개선사업 18개 지구 공동주택 8,613세대를 건립했다.

주거복지사업으로 영구임대주택 6,800세대, 매입임대 2,127호, 전세임대 872호, 국민임대 146세대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선보이며 지역 성장기반을 구축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대구도시공사는 ▲ 2015년~17년 경영평가 최우수 기관 3년 연속 선정, ▲ 정부혁신 평가 우수기관 선정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이처럼 대구도시공사는 지난 30년 간 다양한 분야에서 실적을 쌓아오며, 시민이 행복한 대구를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져왔다.

공사는 30주년을 맞아 ‘시민이 행복한 미래 스마트 도시 선도 공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시민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최근 대구시가 정부의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실증도시’ 사업 공모에서 도시문제 해결형 실증도시로 최종 선정됐으며, 대구시와 대구도시공사가 2015년부터 선도적으로 수성알파시티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해온 결과이다.

현재 대구도시공사는 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수성알파시티를 4차 산업 혁명의 성장 테스트베드로 조성하기 위하여 속도를 내고 있다.

공사는 ‘스마트 플랫폼 표준화’를 목표로 스마트시티의 선도 모델을 개발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기술을 확장해 지역 ICT 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공사는 수성알파시티의 스마트시티 사업을 전체 2단계로 구분해 진행한다. 1단계에서는 올해 하반기까지 스마트 플랫폼을 중심으로 교통, 에너지, 생활, 안전, 도시기반 관리 등 5개 분야 13개 서비스를 구축한다. 8월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올 9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테스트 진행에 나선다.

2단계에서는 ‘스마트 비즈니스센터’가 건립되며, 스마트 비즈니스센터에는 1단계에서 구축한 13개 서비스 기반 시설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플랫폼과 통합관제센터, 스마트캠퍼스, 체험·홍보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구도시공사는 수성알파시티 스마트시티 준공에 따른 후속 조치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우선 공사는 대구시 전체를 스마트시티로 확산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실증도시 사업’에 적극 참여한다.

대구의 기존 산업 강점을 이용한 스마트시티를 구축할 뿐 아니라, 신(新) 시가지 계획 단계부터 스마트 기술을 전면 도입하는 등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운영을 투 트랙으로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스마트시티에 관한 장기 전략수립 용역 또한 추진해 기존 시가지에 대한 단계적 스마트화를 유도하고,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도입 의무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제도 정비에도 나서며 대구시 전역 스마트시티 확산을 위한 인프라를 다져나간다.

대구도시공사 이종덕 사장은 “교통·에너지·생활·안전·도시기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다면 사람과 기술이 교감하는 생활 기반이 만들어져 시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하며 “시민 커뮤니티 활성화 및 시민주도형 폴리시랩 도입을 통해 대구 스마트시티를 국내외로 확산시켜 나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폴리시랩은 블록체인 기반의 도시행정으로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정책적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