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생활정보 문경
문경새재아리랑 기준악보 제정·공표문경새재아리랑을 채록하여 지역적·역사적 특성을 살려 정리
▲문경새재아리악보집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경시는 2018년 7월 1일 문경새재아리랑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기준악보를 제정하여 공표했다.

2015년 아리랑 도시로 선포한 문경시는 아리랑의 저변확대를 위하여 ‘서예로 담아낸 아리랑 일만수’제작, 문경새재아리랑제 개최, 아리랑비원 조성 등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문경새재아리랑 기준악보를 제정하였고, 기준악보 악보집과 CD를 제작하였다.

이태선 숭실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 이준호 KBS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유대안 날뫼민속보존회 이사장, 이정필 부산시립국악현악단 수석 지휘자 등 학계 전문가들과, 김연갑 문경 아리랑학교장, 이만유 아리랑도시문경시민위원회 위원장, 하대복 문경새재아리랑 보존회 회장 등 지역 아리랑 관련자들이 모여 수 차례의 회의와 토의를 거쳐 문경새재아리랑 기준악보가 탄생하였다.

문경새재아리랑 기준악보란 구전으로 전해져, 부르는 사람과 감정에 따라 달라지는 문경새재아리랑을 채록하여 지역적·역사적 특성을 살리면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정리한 악보이다.

문경시는 민요의 구전적 특성에 의한 다양성은 인정하지만, 무분별한 곡들이 넘쳐나고 자기복제로 인한 창의성 상실 등 문경새재아리랑의 근원을 잃어버릴 것을 염려하여 기준악보를 제정하였다.

관계자는 이 기준악보가 문경새재아리랑에 대한 하나의 지침일 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고 말했다. 기준악보가 문경새재아리랑의 공식악보가 아니라 하나의 기준을 나타낼 뿐이므로 기준악보와 다른 문경새재아리랑도 모두 인정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한, 기준악보를 초등학교 검정 교과서에 등재하여 사람들이 문경새재아리랑을 알고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