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경상북도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당선인, '동해안 시대'열다'환동해 발전과 북방경제 거점 육성 토론회' 개최
  • 이순호, 서연지, 주종환 기자
  • 승인 2018.06.25 15:18
  • 댓글 0

[국제i저널=경북 이순호, 서연지, 주종환 기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당선인이 22일 포항 영일신항만에서 전문가, 도의원, 기관단체 및 주민대표들과 함께 ‘환동해 발전과 북방경제 거점 육성 토론회’를 가졌다.

이철우 당선인은 인사말에서 환동해 발전 빛 북방 경제거점 육성 방안으로 ▲환동해지역본부를 제2청사로 만들어 도지사가 이동 근무하며 동해안 컨트롤타워로 활용 ▲기재부 간부를 경북도에서 근무하게 해 국비확보 ▲정부의 탈원책 정책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예산 확보 ▲ 동해안 관광 인프라구축을 위한 문화관광공사 설립을 내세웠다.

토론에 앞서, 이동형 대구경북연구원 미래전략연구실 연구위원이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북방경제 거점을 선점하기 위해 ‘환동해 바다시대를 열고 동해안을 북방경제의 전초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본격적인 토론이 이어지자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상인, 학생의 발표와 전문가의 답변 그리고 담당공무원의 의견교환이 이뤄졌고, 당선인 역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을 하는 등 열기 가득한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죽도시장, 울진 후포시장 등 상인대표들은 침체된 재래시장과 자원고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을 살리기 위해 무인 등대 활성화와 죽도시장 크루즈 접안 관광상품 등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쓴 소리도 이어졌다. 정동식 경상북도 상인연합회 회장은 “전통시장의 전문가가 일할 수 있는 기구가 없다. 우리 경북에도 전통시장 진흥재단을 설립해 전문가가 유사시 전통시장에 매달려 일할 수 있는 그런 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원전 조기중단이라는 이슈에 대한 논의도 빠지지 않았다. 당선인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와 지역주민 소득증대를 위한 대안사업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한수원, 경주시와 함께 지속적인 협조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당선인은 이날 토론회를 마무리하면서 “제2 청사 건립을 비롯한 광역SOC 인프라 구축, 동해안 해양관광 특구 조성 및 마리나항 조성, 동북아 물류기지 건설 등을 통해 동해안을 신북방 정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순호, 서연지, 주종환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