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경상북도
이철우, “장애인을 편견으로 보는 사람이 진짜 장애인”사람 중심의 ‘차별없는 경북 실현’과 장애인이 행복한 ‘희망 경북’ 실현 약속
▲이철우 의원(왼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인 이철우 의원은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시각을 버리고 바꾸려는 노력은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시대적 과제”라면서 “사람 중심의 ‘차별없는 경북 실현’과 장애인이 행복한 ‘희망 경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20일, “우리 모두가 잠재적 장애인”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히고 “장애인을 편견으로 보는 사람이 진짜 장애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간 사회양극화 해소와 생활안정 지원 강화를 위해 편의 시설 향상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스마트 도시안전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장애수당, 의료비 지원, 장애인재활보조기구 교부 등 기존 정책의 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장애인종합연수원 건립 △시·군별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및 작업장 설립 △장애인 능력개발지원체계 구축, 지역기업 연계 장애인 고용지원 확대, 장애인 주거·편의시설 지원 확대 △장애인 불편 해소를 위한 공공시설 정비 △장애인 의료복지 서비스지원체계 강화 등 장애인 관련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약속했다.

이 의원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주거안정 중심의 장애인 복지 인프라를 확충하고, 장애인 일자리 전담 조직 확대를 통해 직업능력 개발 및 인적자원개발 지원체계를 강화하는 등 장애인들의 자립·자활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상북도 장애인일자리공동체지원단’을 산학연관 협의체 형태로 구성하여 특성별·유형별 산업생산, 기술개발 및 컨설팅 등 지원체계를 강화해 장애인 소득창출과 일자리 제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아울러 ‘전국 최고 수준의 장애인 문화공동체 실현’ 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문화적 활동, 즉 문화를 통해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문화예술교육, 문화향유권 확보, 장애인 문화정책개발 등을 통해 장애인의 이동권 및 편의시설 확보, 참된 권리 실현을 위한 지원체계 강화 등도 약속했다.

한편, 경북도에 등록된 장애인 수는 2017년 7월 기준 17만2천533명으로 경북도 전체 인구 269만1천700명 대비 6.4%의 적지 않은 수준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