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현장기동감사」상시운영더욱 안전하고 탄탄해지는 교육 시설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기자] 대구시교육청은 시설공사 관련 부패 및 부조리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부실시공을 예방하기 위하여 2015년 5월부터 공사비 10억 원 이상 주요 시설공사에 대하여 「현장기동감사」를 실시해 왔다.

「현장기동감사」는 시설공사에 대한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기술직 현장기동감사반이 사전예고 없이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실시하는 기동감사이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주요 시설공사의 공정․품질․안전․환경관리 실태 ▲공사과정의 낭비적 요인 시정 ▲무사안일 잘못된 관행 차단 ▲설계변경의 적정성 및 감리업무의 수행 실태 확인 등이 있다.

아울러, 감사반은 공사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동일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는 등 컨설팅 기능도 겸한다.

대구시교육청에서는 지난 3년간 「현장기동감사」결과 가시설물 변경, 설계도서와 상이한 시공 및 공사 중복부분 변경 등 1,110건의 시정사항을 확인하여 현지 개선조치를 하였고 1억5천만 원 정도의 공사비 절감효과를 거두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주요 시설공사에 대하여 준공 전 부실시공 요인을 제거하고 현지 시정함으로써 교육시설이 더욱 안전하고 탄탄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