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영상 기획영상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국제교류 홍보영상

세계 속의 경북

경북이 주도하는 미래 인재 육성 프로젝트

경북교육이 세계를 선도하겠습니다.

경북교육 세계를 만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세계 인구의 3분의 2이상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그 중 50%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인류 사회 구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세계적 이동이 증가하고 다양화되는 것은, 교육현장에서도 새로운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시대는, 교과 지식을 넘어서는 교육을 요구하고 창의와 바른 인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경북교육청은 학교 간 국제교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2013년 경북 관내 159개교 학생과 학부모 477명을 대상으로 벌였습니다.

그 결과, 국제교류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79%로 높게 나와서 2014년부터 현재까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제교류 사업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데요.

국제교류지원사업은 시작 당시 운영 학교가 6%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20%에 이를 정도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모범 교육 사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종, 문화 그리고 종교의 경계를 넘어선 글로벌 사회!

더 나아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과 모든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 혁명시대에 핵심 키워드는 연결(connect)과 공유(share)입니다.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타인과 함께 성장하며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가에 대한 교육이 중요한데요.

경상북도 교육청에서는 국제 교류 강화를 위해 경북 도내 5개 대학이 협력하여 외국인 유학생과 통역자원봉사자가 2인 1조가 되어 자국의 문화를 알리는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외국인 초청 세계이해 교육은 학부모와 모든 학생이 만족하는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온·오프라인 국제이해 활동 전개를 위한 국제이해 동아리는 외국어 일상 회화 학습, 한국 홍보활동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데요.

영어를 매개체로 다른 문화를 접함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세계문화유산교육은 경북 지역 내 우수문화유산을 탐방하고 보존하여 널리 알리는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 우수성을 교육하고 전통 가치를 인식하며 민족적 자부심을 함양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북교육청이 지원하는 해외 학교 간의 국제교류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상대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홈스테이 형식의 ‘상호방문형’ 국제교류가 있는데요.

이벤트성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우수학교를 선정하여 전폭적인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무엇을 느끼고 배웠을까요?

세계 각국 청소년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이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타문화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배려하는 마음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해외 학생들과 이메일을 주고받으며 온라인으로 교류하는 ‘이러닝 형 국제교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과 실용영어 능력의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국제교류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와 컨설팅도 하고 있는데요.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합리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포 자녀들에게 모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족 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해 2014년부터 2017년 까지 9개국 28개교에 1,865종 3,793권 도서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해외 봉사 활동형 국제교류는 재난지역이나 개발 후진국에서 하는 봉사 활동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워 국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의식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4년 이후 추진해 온 국제교류사업의 성과가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교류 활성화로 이어지면서, 외국 교육지도자들의 교류 또한 강화되고 있는데요.

경북교육청이 한국 교육을 대표하는 국제교류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자신감을 길러줍니다.

자신감은 희망을 낳습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청소년에게 더 큰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다양하고 폭 넓은 국제교류활동에 앞장 서 나가겠습니다.

미래사회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 육성! 세계로 향하는 경상북도교육청이 언제나 함께 합니다!

국제i저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i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