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대구시
위기아동 보호망 ‘e아동행복지원시스템’ 전국 시행

[국제i저널=경북 이상희 기자] 보건복지부에서 구축한 위기아동 상시발굴 시스템인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이 오는 19일부터 전국 시행된다.

이 시스템으로 18세 미만 아동의 장기 결석, 예방접종·건강검진 미실시, 양육수당·보육료 미신청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결식, 방임, 아동학대 등 위기상황에 있을 가능성이 높은 아동을 추출할 수 있게 된다.

시스템에서 발견된 위기아동 가정을 읍·면·동 공무원이 방문 상담하여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아동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신고하는 등 아동들에게 건강한 양육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가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통해 위기상황이 의심되는 아동의 명단을 전송하면, 읍·면·동에서 가정방문을 통해 아동과 부모를 상담한 후 그 결과를 시스템에 다시 입력한다.

매번 아동학대 사건이 일어나면 처벌하기 급급했던 정부가 이제는 그러한 사건들을 사전에 예방하고 아동에 대한 보호망을 강화하고자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미 선진국에서는 뿌리내려 있는 제도이니 만큼 앞으로 시민들의 의식도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하영숙 여성가족정책관은 “우리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고자 정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니, 읍·면·동에서 가정을 방문할 때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상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