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포항
포항 영일만항, 첫 냉동화물컨테이너 입항환동해 콜드체인 특화항만 구축 시동
  • 이순호, 이보슬 기자
  • 승인 2018.02.09 17:25
  • 댓글 0

[국제i저널 = 포항 이순호, 이보슬 기자] 지난 5일 포항 영일만항에 2009년 개항 이후 첫 냉동화물컨테이너가 입항했다.

영일만항에 첫 입항한 냉동화물은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가 중국 청도항에서 중국 칭따오 보란그룹을 통해 수입한 양파 240톤(12TEU)으로 냉동·냉장창고에 보관 후 전국의 농산물시장 등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화물이 입항하기까지 중국 칭따오 보란그룹과 그동안 수차례 협의를 거쳤으며, 포항시와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는 이번 첫 화물 입항을 시작으로 다양한 농·수·축산물 화물의 시험가동을 거쳐 오는 3월 13일 개장행사를 갖고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날 냉동컨테이너 첫 입항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전성곤 ㈜포항국제물류 센터 냉동창고 대표, 이상우 포항영일신항만(주) 대표, 김순화 중국 칭따오보란그룹 대표를 비롯해 국내외 냉동·냉장 화물 유통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포항영일만항 냉동화물컨테이너 첫 입항을 환영하고, 지난달 준공한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와 냉동·냉장화물의 운송, 유통, 보관 등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했다.

㈜포항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는 150억 원의 민간자본이 투자되어 지난해 4월부터 9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1월 11일 49,086㎡의 대지에 연면적 16,547㎡의 규모로 보관능력 1만3,000톤의 냉동창고 1동과 일반화물 창고 1동으로 준공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국제물류센터 냉동창고 준공을 기반으로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의 냉동·냉장화물 유치 포트세일즈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콜드체인 구축을 통한 농·수·축산물 클러스터를 조성해 포항 영일만항이 북방물류와 환동해 무역거점항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순호, 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이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