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대구시, 노인복지정책 강화에 전력7,506억원 투입,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국제i저널=경북 이상희 기자]대구시는 올해 7,056억 원을 투입해 고령사회를 맞은 대구지역 노인들의 복지 향상에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작년 12월말 기준으로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4%(347천명)가 넘는 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이는 전국 7개 특별·광역시 가운데 부산 다음으로 높은 비율이다.

2018년 노인복지정책은 크게 세 가지 분야를 중점으로 추진하며, 작년보다 1,036억 원(17.2%)이 늘어난 7,05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대구시가 올해 중점을 두는 것에는 먼저, 기초연금*을 인상·지급해 생활안정을 보장한다. 노인일자리 확대를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력해 지역기업과 연계한 민간일자리 발굴 추진에도 힘쓸 계획이다.

두 번째로 취약어르신의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인돌봄서비스 기반 확충에 노력한다. 재가노인지원센터를 운영하고, 119와 연계한 가스·화재·활동 감지기 등을 통한 응급안전서비스를 추진한다.

세 번째로 치매맞춤형 요양서비스 제공으로 타시도와 차별화된 복지서비스를 하고자 한다. 전국 최초로 운영되고 있는 ‘기억학교’ 강화와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도 6개소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대구시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베이비부머 세대를 포함한 노인실태조사(’17.8월~10월)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2030년 중장기 계획 및 5개년 계획을 수립해 고령사회에 좀 더 체계적인 노인복지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