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건·사고 포항
포항시, 근거 없는 루머에 적극 해명... 이재민과 소통 강화“피해복구와 이재민 거주대책이 최우선”
▲흥해실내체육관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피해복구와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있는 그대로의 내용들이 전해져서 이재민과 시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근 포항시는 일부에서 떠도는 근거 없는 소문으로 인해 이재민 등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나섰다.

최근 포항시가 시간이 지나도 이재민의 수가 크게 줄지 않자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피소 문을 닫을 거라는 루머가 퍼지면서 이재민들 사이에 혼란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한 지 20일째를 맞으면서 이주대상 가구의 47%가 새집으로 이사를 하면서 이재민들의 수가 크게 줄었다. 실제로 420가구에 이르던 이주대상 가구 중 5일까지 200가구가 새집으로 이주했으며, 지진 이후 1,300명이 넘던 이재민도 855명으로 줄었다.

따라서 본격적인 추위를 앞두고 대피소 생활을 하는 이재민들의 불편을 줄이고, 피해가 큰 이재민 위주로 효율적인 보호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다음 주까지 대피소를 축소·운영하기로 했다.

흥해체육관과 흥해공고, 월포 포스코수련원, 독도체험연수원 등 4곳으로 나누어졌던 대피소 가운데 학생들의 수업 지장이 우려되는 흥해공고와 포스코수련원 운영은 최소화하고, 분산되어 있던 대피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택점검 결과 안전한 것으로 판명된 곳의 이재민들에게는 귀가를 설득하는 한편, 생활이 불편한 노약자와 장애인 등은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으로 옮겨 집중적으로 보호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 중에서 농촌지역의 고령자와 독거노인을 비롯해 고향에 정착을 희망하는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임시주거시설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리고 지진으로 주택이 전파되거나 반파된 이재민을 대상으로 조립식 임시주과 컨테이너주택 등 임시주거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날이 추워지는 가운데 대피소에 계시는 이재민들은 물론 소외된 지역에 계신 분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근거 없이 사람들 사이에 오가는 이야기가 아니라 시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거나, 시가 마련한 주민설명회 등에서 나오는 정보들을 믿고 따라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