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TP, 중기부 경영평가 최우수(s) 등급중앙단위 경영실적평가에서 이루어낸 최초의 쾌거
▲전국 18개 테크노파크와의 경경영실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등급 받은 (재)경북테크노파크 전경 모습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이하 경북TP)가 전국 18개 테크노파크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경영실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이는 경북TP가 중앙단위 경영실적평가에서 이루어낸 최초의 쾌거이다.

한동안 경북TP는 힘든 시기를 보냈다. 정체된 경영방식과 획일화된 기업지원 서비스로 대내외적 인식이 좋지 못한 것도 사실였다. 그러나 2014년 9월 제 6대 원장인 이재훈 원장의 취임 이래, “우리는 열정과 최고의 기업지원서비스로 기업과 지역발전을 선도한다”는 미션아래 대대적인 경영혁신에 힘 써왔다. 이 원장은 혁신만이 경북TP 경쟁력 강화의 길이라 생각하고 우수인력의 기업지원부문 집중배치, 성과중심의 보상체계의 도입, 부서 간 인적교류 확대 등을 통해 조직 내부에 큰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다.

특히 직원과의 소통강화와 성과를 강조,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따를 것’이라는 확고한 경영방침을 보여 줬고 이는 경북TP 내부직원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바라보는 시각까지 완전히 바뀌게 되는 계기가 됐다.

경북TP는 무엇보다 ‘기업지원 분야 전국 최고의 테크노파크’가 되겠다는 일념 하에 기업지원 서비스의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집중했고, 본원 내에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을 유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완벽한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경북TP가 전국 최초로 창안한 ‘기술금융플러스(+) 브랜드’는 타 TP에서 벤치마킹할 정도로 그 우수성을 입증 받은 서비스로, 지역 은행인 대구은행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경북소재 우수 기술기업을 발굴·지원하고 있다. 2015년 이후 기술금융플러스를 통해 총 31개사에 557억 원을 투·융자로 지원했으며, 100대 프라이드 기업과 기술금융플러스를 연계, 총 8개사가 기업 공개되는 성과를 이뤘다. 이렇듯 기업지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각고의 노력 끝에 기업지원, 기술사업화 부문 산업부 장관상 2회, 미래부장관상 1회 수상 등 가시적인 성과도 따라왔다.

조직관리 부문에 있어서도 성과는 두드러진다. 이 원장은 취임 전 57% 수준였던 비정규직 비율을 20% 수준까지 축소, 정규직 중심의 인력운영체계를 확립했다.

또한 대형사업 발굴을 통해 예산 및 조직규모가 2배 이상 성장, 지역內 고용안정에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을 대표하는 기술혁신 거점기관으로 거듭났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경북TP 제7대 원장으로 연임하게 된 이 원장은 “그동안의 경북TP가 이루어낸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투명성을 기반으로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는 (Back to Basic) 자세로 임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단위 경영실적평가 ‘S’등급 달성은 저를 믿고 따라와 준 경북TP 구성원 모두의 덕분으로, 지금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따라 새로운 기술과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며 “스마트한 조직으로 변화하는 경북TP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