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상주
상주박물관 농경문화관 개관식 열려상주의 오랜 농경문화를 담다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새롭게 단장한 상주박물관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상주박물관은 개관 10주년을 맞이해 지난 27일 상주 농업의 역사와 민속 문화를 담은 농경문화관을 새롭게 개관했다. 이번 농경문화관 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건립 지원사업으로 국·도비를 지원받아 2014년 4월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3년의 기간을 거쳐 전시시설인 농경문화관과 유물 보존시설인 수장고를 완성했다.

농경문화관은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 상주’라는 슬로건에 맞게 상주 농업의 역사와 문화를 관련 유물로 만날 수 있다. 다양한 민속유물을 통해 우리네 삶을 이야기하는 전시공간으로 기존 박물관 전시실의 협소함을 보완해 상주의 역사문화를 보다 폭넓게 보여준다.

아울러 농경문화관 지하 1층에 자리잡은 수장고는 점차 늘어나는 소장유물을 보다 안전하게 보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경문화관의 전시구성은 크게 4부로 나눠지며, 상주의 농업과 수리의 역사, 사계절로 살펴본 우리네 농경문화, 의식주와 일생의례를 통해 본 상주 사람들의 삶과 문화, 상주의 삼백과 농서를 통해 본 상주 농업의 뿌리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상주의 24개 읍·면·동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소개하는 ‘삼백극장’에서는 현재를 살아가는 상주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농경문화관 개관을 통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 상주’의 오랜 농경문화를 대내·외에 알리고, 추가 확보된 수장고를 통해 체계적인 유물의 보존 관리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