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건·사고 포항
포항시,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 6일간의 합동조사 마감22일부터 27일까지 정확한 피해조사에 힘 쏟아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 6일간의 합동조사 마감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지난 15일 규모 5.4의 강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이 22일 부터 27일까지 포항시 대이동주민센터에 꾸려져 합동조사를 끝냈다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은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13개 부처 조사관들과 민간전문가, 지역자율방제단으로 구성됐으며, 도 재난피해합동조사단은 경북도청 직원과 경상북도 시·군 공무원으로 이뤄졌다.

조사단은 지방자치단체 자체 피해조사 결과를 토대로 피해시설을 확인하고, 사유시설은 도 주관 하에 자치단체가 맡았다. 공공시설 중 피해액 5천만원 미만 시설은 도에서, 5천만원 초과시설은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반에서 전수 조사했다.

특히 지역자율방재단,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해 피해의 허위, 과장, 누락사항 방지 등에 힘을 쏟았다.

조사기간 6일 동안 전만권 단장은 하루 두 차례 조사결과를 자체 검토하한 후 외부민간전문가에게 자문하고, 이강덕 포항시장과 매일 소통하며 조사에 힘을 기울였다.

또 밤샘 근무로 지친 조사단 직원들의 격려도 잊지 않는 반면 정확한 조사를 위한 채찍질도 마다하지 않았다

전 단장은 “짧은 조사기간과 과중한 업무로 자칫 민원이 커질 수 있는 허위, 과장, 누락사항이 생길 수 있다며, 피해주민의 고통을 생각하며 조사에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독려하기도 했다.

한편, 조사단은 도로‧교량 6개소, 상수도 10개소, 항만 29개소, 학교 109개소, 문화재시설 6개소, 군사시설 3개소, 소규모 공공시설 198개소의 피해조사 확인을 마쳤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