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경주
경주 명활산성 북문지 정비 개시2026년 정비 완료, 역사문화 공간 재탄생
▲정비사업을 통해 역사문화 공간으로 재탄생될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의 하나인 경주 명활산성 모습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신라의 대표적인 산성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경주 명활산성이 정비사업을 통해 신라산성의 위용을 드러낼 전망이다.

경주시는 지난 2007년 종합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2013부터 2년 동안 토지매입과 북문지 주변 성벽 정밀발굴조사를 마쳤으며, 올해 문화재청의 설계검토와 보완 및 조건부 승인을 거쳐 사업발주를 앞두고 있다.

전체사업비는 4백억 원으로 시는 내년까지 11억 원의 예산으로 북문지 성벽과 주변정비을 완료하고, 2020년까지 탐방로 4.7km를 정비하면서 조망마루 4곳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후 2026년까지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휴게공간을 조성할 방침이다.

명활성 정비가 완료되면 신라산성의 우수성을 알리는 학술, 교육, 관람 공간으로 활용하고 보문관광단지와 엑스포, 동궁원 등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의미 깊은 역사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명활산성(사적 제47호)은 경주의 동쪽 명활산 꼭대기에 쌓은 둘레 약 6km의 신라 산성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경주 역사유적지구 중 하나이다. 명활산성은 동해로 쳐들어오는 왜구 등에 대해 수도 경주를 방어하는 데 큰 몫을 담당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