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대구에서 위생등급 지정된 음식점 7곳은?음식점 위생 상태 향상 위한 제도로 시행

[국제i저널=대구 문경기자]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하루 1회 이상 외식률은 33%로 하루 한 끼는 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국민소득 및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외식인구는 계속 늘어 날것으로 보이지만, 식중독 발생 사고 가운데 64%가 음식점에서 발생하고 있어 외식에 대한 불안이 높은 실정이다.

이같은 음식점 위생에 대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5월부터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시행했으며 대구시는 현재 7곳이 지정됐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란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향상시키고 식중독 예방은 물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평가하고 우수한 업소에 한해 매우 우수(★★★), 우수(★★), 좋음(★)의 등급을 지정하는 제도이다.

평가항목은 객석 조리장, 종사자 위생관리, 화장실 등 위생관련 사항 71~97개 항목을 평가하며 100점으로 환산해 85점 이상을 맞을 경우 영업주가 신청한 등급이 지정되고, 기준에 미달 할 경우 등급 지정을 보류하고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 6개월 안에 2회까지 재평가 받을 수 있다.

위생등급제는 영업주가 스스로 자가진단을 통해 등급을 선택해 신청하면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전문평가 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토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정한다.

대구시는 ‘음식점 위생등급제’의 빠른 정착과 확대를 위해 위생등급제를 적극 홍보하는 한편, 영업주들이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원하는 업소에는 위생등급 평가를 받기 전 평가기관이 직접 위생상태 확인과 항목별 준비사항에 대해 사전 모의평가를 지원한다.

음식점 위생등급 신청 및 모의평가(컨설팅)를 원하는 영업주는 대구시 식품관리과나 구・군 위생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대구시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업소는 도쿄사이카보(중구 계산동), 자연별곡 동아쇼핑점(중구 덕산동), 본죽(중구 덕산동), 로운샤브샤브(북구 칠성동2가), ㈜이랜드파크외식대구83타워점(북구 칠성동2가), 청년다방(달성군 옥포면 교항리) 등 7곳이다.

대구시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위생등급을 지정받은 업소를 적극 홍보해 식중독 사고 사전 예방과 시민들의 음식점 선택권에 도움을 주겠다” 며 “대구시는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위해 위생등급제의 조기정착에 적극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 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