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
정부청사에서 경북형 우수 일자리창출 시책 발표김장주행정부지사, 주4일 근무제 도입 등 사례별로 발표
▲김장주 행정부지사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참석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은주기자]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4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서 경북형 우수 일자리창출 시책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부겸 행정자치부장관을 비롯해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 대통령 비서실 반장식 일자리수석비서관,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17개 시‧도 부시장‧부지사 등이 참석해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우수 일자리 정책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새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로 열린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로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열렸다.

김장주 행정부지사는 경상북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경북형 일자리모델인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한 주4일 근무제 도입, 치매환자 돌봄치유농장 조성,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등을 발표해 중앙부처와 타 시도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공공기관 주4일 근무제는 현실적인 정책으로 민간과 기업에 확산시킬 만한 정책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또한, 치매문제 대안, 농촌 활성화, 일자리창출이라는 3가지 효과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는 6차 산업 핵심아이템 돌봄치유농장 조성사업은 농촌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발전할 수 있다는 평가 속에 정부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속출했다.

농촌지역에 청년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지역에 기반을 둔 문화산업, 농업 6차산업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도시의 유능한 청년인재들을 선발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도시청년 시골파견제는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하겠다며 큰 관심을 표했다.

이은주 기자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