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창업/노동 전국
대구·경북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나 몰라라”가스공사, 한수원 등 규모 클 수록 채용 외면 심해

▲대구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 가운데 가장 덩치가 큰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12.9%에 불과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김대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올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에서 인력을 채용할 때 지역인재를 30% 이상 뽑을 것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 상당수가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을 철저히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으로 옮겨온 공공기관 가운데 특히 한국가스공사나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같이 덩치가 큰 공공기관일수록 지역 인재 채용에 더 인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구 혁신도시에 둥지를 튼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한수원 다음으로 많은 신입사원 214명을 새로 뽑았다. 그러나 채용자 가운데 지역인재는 27.5명으로 12.9%에 불과했다.

대통령 채용지침 기준에 크게 못 미치고 덩치가 큰데도 불구하고 지역인재 채용에 소홀하다는 여론의 비판이 일자, 가스공사 측은 올 하반기 80명 정도를 추가로 뽑을 때 지역 인재 채용비율을 높이겠다는 해명을 내놓으면서 여론의 눈치를 살피고 있다.

경주의 한수원은 지난해 공공기관 가운데 채용 규모가 가장 큰 863명을 신규로 뽑았지만 지역 인재는 135명에 불과했다.

▲경주에 본사를 둔 한국수력원자력은 동해안에 집중된 원자력발전소를 관리, 운영하면서도, 막상 지역인재 채용을 외면해 빈축을 사고 있다. ⓒ국제i저널

월성원전을 비롯한 원자력발전소가 경북 동해안에 집중돼 있는 현실을 감안했을 때, 지역을 배려한 흔적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채용 기준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 밖에도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공공기관은 수두룩하다.

채용비율이 30%에 못 미치는 지역 소재 공공기관을 살펴 보면 ▲72명을 채용하면서 5명만 뽑은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6.9%)의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가장 낮았고, ▲32명 중 3명만 채용한 대한법률구조공단(9.4%) ▲한국가스공사(12.9%) ▲한국산업단지공단(12.9%) ▲신용보증기금(13.2%)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12.9%) ▲교통안전공단(17.7%) ▲한수원(18.7%)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21.4%) ▲한국도로공사(23.1%) ▲한국정보화진흥원(25.7%) 순으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부터 지역인재 30%를 뽑도록 하라”고 지시한 만큼 공공기관들이 앞으로 어떤 변화된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정부는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에서 지역인재 채용 비율에 따라 가산점을 주거나, 불이익을 주는 방안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현 행정자치부 장관)은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을 40%로 높이고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정부의 정책 방향이 제시되고 관련법이 법제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에 선도적으로 나설지 지켜볼 일이다.

지역으로 이전해 올 때는 해당 지역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지원하는 정책들을 경쟁적으로 쏟아 내놓은 공공기관들이, 막상 자리를 잡고 나서는 “나 몰라라”하는 식의 사탕발림식 인재채용 정책에 지역민,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분개하고 있다.

김대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